신차구매팁

세계는 자율 주행 트럭 전쟁중! 어떤 변화가 있을까?

테슬라, 구글, 현대, 포드, 혼다, 아우디, BMW 등 거의 모든 자동차 제조사들은 자율 주행 시스템 개발에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붓고 있다. 덕분에 고속도로 자율 주행 정도는 거뜬히 해내는 수준에 이르렀으며, 복잡한 도심지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정밀도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자율 주행 트럭 어떻게 개발 중일까?
테슬라 전기트럭 / 테슬라
프레이트라이너 자율주행 트럭 / truck news, Evan Ackerman

한편 일부 제조사들은 자율 주행 승용차 외에 트럭에도 이 시스템을 탑재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테슬라는 전기트럭 세미(semi)에 각종 센서와 레이더를 장착해 자율 주행이 가능하도록 연구 중에 있으며 다임러 AG의 자회사 프레이트라이너(Freightliner)는  이미 자율 주행 세미 트럭을 완성해 고속도로 자율 주행 허가증을 받은 바 있다. 여기서 이 허가증은 임시허가증이 아닌 상시 주행 가능한 자격증으로 미국 네바다 주 고속도로를 주로 이용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벤츠 Future Truck 2025 / loebermotors

또한 트럭 자율 주행 시장에 벤츠 또한 뛰어들었는데, 2025년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인 'Future Truck 2025'이 있다. 현재 벤츠는 80km/h 속력으로(약 50mph) 독일 고속도로에서 테스트를 벌인 바 있다. 벤츠에 따르면 "자율 주행 기술을 통해 트럭 운전자가 내부 공간을 사무실처럼 쓸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라고 언급해 앞으로 운전기사들의 주 업무라 일부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볼보의 자율주행 트럭 / arstechnica

게다가 볼보의 경우 자율 주행 트럭 몇 대를 하나의 팀으로 동기화 시켜 목적지까지 나란히 주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시연한 바 있다. 좀 더 살펴보면 와이파이로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주고받고 각 차량에 달려있는 레이더 센서 등을 활용한다.

GM의 무인 자율주행 트럭 SURUS / GM

마지막으로 GM의 경우 2023년까지 운전석이 없는 무인 트럭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 차량은 수소 연료 전지를 이용해 완전 충전 시 643km(400마일)을 갈 수 있고 트럭 자체를 플랫폼화 시켜 구조, 구난, 운송, 군용 등 여러 용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 계획이라 한다. 

물류산업의 미래는?

산업 컨설팅 회사 맥킨지&컴퍼니에 따르면 2025년까지 대형 트럭(세미 트럭) 3대 중 1대가 자율 주행 트럭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른 근거로 이미 자율 주행 트럭 판매를 시작한 곳이 등장하기 시작했으며 거의 대부분의 업체들이 마무리 단계를 거치고 있다.

이를 통해 자동화 기술이 물류산업 전반에 걸쳐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해 트럭 회사들의 10년 동안 매출이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Benz

앞으로 자동차와 IT 사이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져 자동차=기계=IT로 하나의 개념으로 인식되는 날이 올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트럭 운전자들은 운전할 필요가 없어지는 대신 자율 주행 차량 관리와 더불어 트럭 내부에서 사무를 보는 형태로 바뀔 것으로 보고 있다. 즉, 정비 지식 외에도 회사 사무업무를 볼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사람을 채용한다는 의미가 된다.

이로 인해 기존의 트럭 운전사들의 수는 급격히 감소할 것으로 보이며, 대신 이와 비슷한 숫자의 여러 업무를 보는 새로운 '트럭 기술사'들이 등장할 가능성이 있다. 맥킨지에 따르면 "새로운 직업의 등장으로 인건비 상승 및 지출이 커질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효율적인 자율 주행 시스템으로 인해 트럭 유지비용이 감소하면서 최대 50%의 절감 효과를 볼 것이다."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따라서 탑승자가 없어가 관리자 성격의 물류산업가 탑승한 자율 주행 트럭이 미국 기준 2025년에 30%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물류산업의 변화를 기대해 볼 수 있다.

TechRevolution

향후 5G 네트워크가 널리 퍼지게 될 경우 현재 개발 중인 자율 주행 시스템에 커넥티드 카의 개념이 더욱 강화돼 유통+사무+회의 등 업무에 필요한 모든 것을 트럭에서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미래의 일은 그때 가 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모든 일들을 종합했을 때 앞서 언급한 내용들이 모두 실현 가능한 내용이기 때문에 다른 기술 개발보다도 더욱 기대되는 건 당연한 일일 것이다. 

 

0 Comments
Category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