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뉴스

우리나라는 역시 포르쉐? 통계로 알아보는 슈퍼카 소식들

Supercars.net

람보르기니, 포르쉐, 페라리 등 슈퍼카를 드림카로 마음속에 두고 있는 사람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이는 최상의 주행성능, 카리스마 넘치는 디자인, 복권에 당첨되어도 구매하기 힘든 가격이 복잡하게 얽혀 신비함을 더하기 때문일 것이다.

Wikipedia

사람들의 슈퍼카 사랑은 자동차와 관계된 언론으로 이어진다. 수요가 있으면 공급이 뒤따르는 법, 언론들도 앞다투어 이들 슈퍼카 브랜드 소식을 꼼꼼히 살피고 기사화한다. 평소 슈퍼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관련 기사를 찾아 보게 되고 주목할 만한 소식이 있을 경우 이곳저곳에 알려 검색을 유도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로 어떤 슈퍼카 브랜드를 검색했는지, 그리고 어떤 소식을 주로 접했는지 궁금해진다.

1월부터 11월 1일까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주로 어떤 슈퍼카를 검색했는지 살펴보자.

연관검색어와 슈퍼카
카트라이더, 레고 등 일부 검색어는 취지와 크게 벗어나는 주제이므로 제외하자. / 오토랩스

전 세계 슈퍼카 브랜드는 셀 수 없이 많기 때문에 모두 살펴볼 수는 없다. 하지만 국내 절반에 이르는 사람들이 네이버를 이용하기 때문에 '네이버 연관 검색어' 기능을 활용하여 주로 어떤 브랜드를 검색했는지 조사했다.

결과를 보면 페라리, 포르쉐, 람보르기니, 부가티가 검색 되었으며 맥라렌과 코닉세그의 경우 검색수 하위권에 머물고 있어 제외했다.

이 4가지 단어에 대한 11월 1일까지 통계를 냈을 때 어떤 정보를 찾을 수 있을까?

검색 통계로 알아보는 슈퍼카

4가지 브랜드에 대한 검색 순위는 위의 통계 데이터를 참고하자. 분석해보면, 유독 포르쉐를 관심 있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페라리와 람보르기니가 비슷한 관심도를 보였다. 부가티의 경우 어느 정도 차이가 나지만 제외된 키워드인 코닉세그, 맥라렌에 비하면 상당히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궁금증을 자아냈다.

보통 부가티에서 생산되는 모델은 수십억을 호가하는 슈퍼카로 소개되고 있기 때문에 비싼 가격과 그에 걸맞은 주행 성능에 호기심을 가지는 것이 주요 검색 요인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전체 데이터를 보면 특정 기간에 유독 검색량이 증가하여 그 기간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Automotive Mike

3월 5일, 람보르기니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다. 이 시기 람보르기니가 새로 선보인 '우라칸 퍼포만테' 모델이 뉘르부르크링에서 양산차 부문 랩타임 신기록을 세워 화제가 되었다.

랩타임 기록은 6분 52.01초. 기존 1위인 포르쉐 918 스파이더 랩타임 6분 57초 보다 5초 빠르다.

우라칸 퍼포먼스는 랩타임 신기록 소식 외에도 슈퍼카 브랜드들이 총집합하는 '제네바 모터쇼'에서 정식 공개된다는 소식이 전해져 유독 관심이 높았다.

페라리488스파이더 사고영상 / 보배드림

한 달 뒤인 4월 4일, 페라리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다. '춘천 페라리 반파 사고'가 발생 및 블랙박스가 공개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으며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

보배드림

영상 속 가해자는 여성으로 쉐보레 크루즈 운전자다. 사고 경위를 살펴보면 터널 진입 전 1차선에서 2차선으로 차선을 변경하다 주행 중인 페라리488과 부딪혔다.

당시 다수의 네티즌들은 블랙박스에 방향지시등 소리가 녹음되지 않은 것을 근거로 불법 차선 변경을 사고 원인으로 봤다. 하지만 페라리 또한 상당한 속도로 주행하며 칼치기 운전을 한 사실이 드러나 누구의 잘못인지 갑론을박이 펼쳐졌다.

GTspirit

5월 24일 전후로는 부가티 검색량이 늘었다. 평소 검색량에 비해 4배 정도 증가했는데, 당시 축구스타 호날두가 1,500만 유로(약 188억 원) 탈세 혐의로 조사를 받았다. 언론에서 호날두 탈세 의심 관련 기사를 내보내면서 유로 2016 우승 당시 기념으로 구매한 '부가티 베이론 그랜드 스포츠 비테세'에 대해 소개했다. 호날두의 부가티 베이론은 당시 구매가격 기준 29억 원으로 슈퍼카 사이에서도 고가로 분류되고 있다. 

네티즌들은 호날두의 부가티 베이론에 대해 호기심을 보여 검색량 증가를 견인했다.

GAFollowers

6월 18일, 포르쉐와 람보르기니의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다. 페라리와 부가티 또한 소폭 증가했으나, 연관 검색어로 간접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포르쉐는 이 시기 미국에서 실시한 '프리미엄 브랜드 품질 조사' 2위를 차지했다. 1위는 제네시스 로, 4년 연속 1위를 차지했던 포르쉐를 1점 차로 이겨 화제가 되었다.

ICMC

그리고 르망 24시 경주대회에서 포르쉐가 3년 연속 우승 트로피를 들어 올려 화제가 되었다.

YOUCAR

람보르기니의 경우 창업자 페루치오 람보르기니 탄생 100주년 기념 한정판 모델인 '센테나리오 쿠페'가 영국 런던에 전시되어 주목받았다. 여기에 우라칸 퍼포만테 모델이 국내 출시된다는 소식이 전해져 검색량이 크게 증가했다.

Autocar

7월 말에는 포르쉐가 올해 최대 검색량을 보이며 크게 주목받았다. 포르쉐 카이엔에 배기가스 조작을 유도하는 불법 소프트웨어 탑재가 적발되어 22,000대 리콜 명령이 내려져 체면을 구겼다. 

Carscoops

그리고 비슷한 시기 신형 '파나메라 스포츠 투리스모'생산이 시작되어 검색량 상승에 일조했다.

IGN.com

10월 초에는 특별히 주목할 만한 소식이 없었으나, 일부 언론에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차'를 소개해 일부 네티즌들의 관심을 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X박스 원 및 PC 버전으로 레이싱 게임 '포르자 모터스포츠7'을 출시하여 검색량 소폭 상승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국내 슈퍼카 관심사 1위는 포르쉐?

2017년 한 해를 슈퍼카 검색어를 종합해보면 포르쉐가 높은 검색량을 보였다. 이는 SUV, 스포츠카 등 다양한 라인업을 선보인 것과 더불어 평소 국내 인지도가 높았던 점이 주된 이유로 보인다.

Edmunds
Edmunds, Porsche Jacksonville

일부 전문가들은 그나마 구매를 고민해볼 수 있는 마칸, 박스터, 카이엔 등 모델이 있어 더욱 관심을 받은 것으로 분석하기도 한다. 

구글트렌드 / 오토랩스

전국 지역별 관심 키워드 검색을 진행해도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포르쉐가 압도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포르쉐, 람보르기니, 페라리, 부가티 순으로 검색량이 많았고, 전남, 울산, 제주의 경우 람보르기니, 포르쉐, 페라리, 부가티 순이었다.

이번 통계 분석이 100% 정확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11월 1일까지 네티즌들이 주로 무엇을 검색했고 어떤 일이 있는지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0 Comments
Category
글이 없습니다.
글이 없습니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